주식과 펀드의 차이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주식과 펀드의 차이

주식과 펀드의 차이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면서
재테크는 해야겠는데
그냥 저금하기에는 돈이 모이지 않을 것 같고,
주식이나 펀드를 해보는 것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한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그러나 정작
주식과 펀드의 차이를
제대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 않다.

오늘 시간에는
주식과 펀드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한다.

주식과 펀드의 차이를 보기에 앞서
먼저 주식과 펀드의 공통점
회사의 지분에 투자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기업의 지분을
싸게 사고, 비싸게 팔아서
그 차액의 수익을 얻는 것이 주식과 펀드인데,
본격적으로 주식과 펀드의 차이를 보자면
투자의 방법이 다르다는 것이다.

 

 

주식이란?

주식은 기업의 지분인 주식을 직접 사고 파는 것으로 코스피나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들 중에 투자의 가치를 생각하고 내가 직접 그 기업의 주식을 사거나 파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여기서 코스피와 코스닥이 뭔지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설명하도록 한다.

 

펀드란?

펀드란 간접투자라고 생각하면 쉽다. 펀드매니저라고 많이 들어봤을텐데 그런 전문가들이 있는 금융회사에 돈을 맡기면 그 투자금을 통해서 대신 투자해서 사고 파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주식과 펀드의 차이

 

주식과 펀드 어떤것이 더 수익이 좋을까?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이 가장 수익이 잘 날 수 있는 것이 큰 관건이다. 솔직히 말해서 답을 쉽게 내릴 순 없다. 하지만 주식과 펀드의 두번째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둘다 수익이 날 수도, 손실이 날 수 도 있기 때문에 투자자의 상황 및 원하는 투자 성향에 따라서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 펀드는 금융회사가 펀드를 주식형 펀드와 채권형펀드, 혼합형 펀드 등 여러가지 종류로 상품화를 하여 다양한 투자자의 성향에 맞게 내 시간을 절약하면서 투자할 수 도 있도록 상품을 만들어놓았다.

 

그러나 수수료가 비싸다는 점과 수익률에 한계가 있는 경우가 더러 있고, 국내외 시장 분위기와 전문가의 실력 등을 고려해서 펀드상품을 잘 선택하지 않으면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부분도 염두해야한다. 주식은 아무래도 직접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의 기본지식과 각종 투자 기법, 계좌운용방법 등이 갖추어지지 않다면 당연히 손실로 이어질 수 밖에 없지만 본인이 경제적인 시야와 매매기법들을 익혀가면서 펀드에 비해 폭 넓은 수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결과적으로 주식이든 펀드든 나의 계좌가 수익 혹은 손실로 이어지더라도 그 책임에 대해서는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는데 필자는 펀드보다는 오랜시간 주식을 통해 나의 실력을 쌓아가는 만큼 수익률도 쌓아갈 수 있는 주식을 권하기도 한다. 하지만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본인의 투자환경 및 성향을 고려해서 주식이나 펀드에 접근하는 것을 추천한다.

 

주식과 펀드의 선택에 있어서 개인의 상황에 맞게 상담이 필요로 한다면 문의해보아도 좋다. 필자는 나 혼자 수익나는 투자보다는 다함께 유익하고 수익이 나는 공동체를 만들어가고 싶다.


by. 재테크 마선생

Spread the lov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