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탄소섬유 관련주 – 일본 백색국가 한국 제외 시행 효력 발생

탄소섬유란?


탄소섬유는 강철에 비해 무게는 25%에 불과하지만 내열성, 내충격성, 강도가 뛰어나고 화학약품에 강하며 해충에 대한 저항성이 크다. 이러한 장점을 이용해 항공우주산업의 내열재/항공기동체, 자동차, 토목공사, 환경산업의 공기정화기/정수기, 낚시대, 테니스라켓 등 흔하게 쓰이지만 각 분야의 고성능 산업용 소재로 널리 쓰이고 있다.


탄소섬유 활용





앞서 말했듯이 내열성, 강도가 강하다 보니 수소연료탱크 소재뿐만 아니라 항공/로켓 등에서도 쓰일만큼 반드시 필요한 소재이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일본 기업 도레이를 통해 수입한 탄소섬유로 각 분야의 부품 및 소재로 생산해왔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수출절차 우대국 즉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 효력이 28일부터 시행되면서 탄소섬유에 대한 국산화로 기대되는 기업들의 테마가 부각된 바 있다.


탄소섬유 관련주

▶ 화신테크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차체 초경량화 하는 경량 센터필러의 하이브리드 성형 공법을 개발

▶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사업 영위하는 산업자재 생산 업체 (최근 문재인 대통령 사업장 방문)

▶ 디이엔티
탄소섬유 복합재 공정 및 가공기술 개발 사업 진행

▶ 아진산업
탄소섬유 중간재 프리프레그 개발 계획 (국내 자동차 업체에 공급을 위한)

▶ 일지테크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 클래드 메탈 등 신소재 기술 연구개발 진행 (현대차 1차 부품 협력업체)

▶ 에코플라스틱
자동차 내외장용 플라스틱 부품 및 금형을 제조/판매 사업





▶ 일진다이아
수소연료탱크 양산기술을 보유한 플라스틱 복합소재 연료탱크 전문업체 일진복합소재를 자회사로 보유

▶ 에이테크솔루션
한국탄소융합기술원과 협업해 신공법, 신소재 등 활용한 금형 개발을 하는 대형 정밀 금형 전문업체

▶ 서진오토모티브
에코플라스틱 지분 40.77 보유하면서 최대주주

▶ 광진윈텍
탄소섬유 소재를 통해 시트히터를 개발해 국내 자동차 업체에 공급

▶ 코프라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 양산 및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 사업 영위

▶ 코오롱플라스틱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개발, ‘컴포지트’라는 열가소성 탄소섬유 복합소재가 있다.

▶ 한국카본
탄소섬유 프리프레그 개발, 상용화 이력이 있는 복합 소재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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